보안 이슈 분석

국내 일부 인터넷 쇼핑몰, 웹하드 사이트 악성파일 유포 주의

1. 개 요


2011년 1월 11일, 16일 양일간
국내 특정 인터넷 쇼핑몰, 웹하드 사이트에 악성파일이 삽입되어 유포 중이라는 보고가 있었다. 물론 해당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것만으로 당장 악성파일이 다운로드 되거나 실행되지는 않는다. 다만, 시일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해당 업체들로부터 삽입된 악성파일에 대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과 악성파일을 유포하는 사이트 중 웹하드 관련 사이트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 등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하기의 설명을 참고하여 어떠한 악성파일이 유포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2. 사이트에 삽입된 악성파일 및 감염 증상

하기와 같은 사이트에 악성파일이 삽입되어 있으며, 이로인해 삽입된 악성파일에 대한 추가적인 유포 등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1 변조된 사이트 및 삽입된 악성파일 정보

■ http://www.(생략).co.kr/(생략)/USB_Vlad.exe


■ http://www.(생략).co.kr/(생략)/file/pds.exe


상기의 URL을 통해 다운로드되는 파일들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2-2 다운로드된 악성파일에 대한 감염 증상

■ USB_Vlad.exe (32,256 바이트)

▶ 해당 파일에 감염될 경우 자신의 복사본을 숨김 속성으로 하기의 폴더에 생성하게 된다.

 - (윈도우 시스템 폴더)\raidhost.exe (32,256 바이트)

▶ 하기와 같은 레지스트리 값 등록을 통해 윈도우 재부팅 시 악성파일을 함께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값 이름 : raidhost
 - 값 데이터 : (윈도우 시스템 폴더)\raidhost.exe

▶ 하기와 같은 특정 사이트(IRC 서버)에 접속 및 포트를 오픈하여 백도어나 프록시 서버 등으로 이용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http://(생략).(생략).com:1033

※ (윈도우 시스템 폴더)란 일반적으로 95,98,ME에서는 C:\WINDOWS\SYSTEM 이고, 2000, NT에서는 C:\WINNT\SYSTEM32, 윈도우XP에서는 C:\WINDOWS\SYSTEM32 이다.

■ pds.exe (59,392 바이트)

▶ 해당 파일에 감염될 경우 자신의 복사본을 하기의 폴더에 생성하게 된다.

 - (윈도우 시스템 폴더)\(5자리 영문자의 임의의 파일명).exe (59,392 바이트)

▶ 하기와 같은 레지스트리 값 등록을 통해 윈도우 재부팅 시 userinit.exe와 함께 실행될 수 있도록 한다.

 - [HKLM\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logon]
 - 값 이름 : Userinit
 - 값 데이터 : (윈도우 시스템 폴더)\userinit.exe, (5자리 영문자의 임의의 파일명).exe

▶ 해당 악성파일은 특정 온라인 게임 등의 계정 정보를 수집하여 특정 사이트로의 접속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전송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http://180.(생략).(생략).180:1035

※ (윈도우 시스템 폴더)란 일반적으로 95,98,ME에서는 C:\WINDOWS\SYSTEM 이고, 2000, NT에서는 C:\WINNT\SYSTEM32, 윈도우XP에서는 C:\WINDOWS\SYSTEM32 이다.

3. 예방 조치 방법

특정 웹 사이트가 변조되어 악성파일이 삽입된 경우 스크립트를 이용해 취약점을 통한 악성파일의 유포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번에 발견된 웹 사이트 변조의 경우 취약점을 이용한 악성파일 유포와 관련된 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다른 웹 사이트가 변조되어 iframe exploit 등의 취약점을 이용해 해당 악성파일에 대한 유포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사용 중인 ▶윈도우와 같은 OS 및 각종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최신 보안패치, ▶신뢰할 수 있는 보안업체에서 제공하는 백신을 최신 엔진 및 패턴 버전으로 유지해 사용하는 것이 안전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 nProtect Anti-Virus 제품군에서는 이번에 발견된 악성파일에 대해 하기와 같이 진단/치료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

댓글쓰기

보안 이슈 분석 관련된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