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보안 정보 정리

[nProtect 보안용어] 온라인 가상 화폐, 비트코인

최근 일본이 비트코인을 공식화폐로 인정하면서 비트코인의 가치가 상승했는데요, 비트코인이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비트코인은 지폐나 동전과 달리 물리적인 형태가 없는 온라인 가상화폐 입니다. 시대가 발전하면서  화폐도 디지털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우리는 가상화폐를 몇 년 전부터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싸이월드의 도토리, 네이버의 네이버캐쉬, 카카오톡의 초코 등 흔히 사이버 머니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예전부터 존재했던 가상화폐지만, 비트코인은 왜 이슈화 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작동 방식이 특이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은 채굴을 통해 만들어 집니다. 각종 연산을 통해서 문제를 풀게 되면 비트코인이 나오는데 이 과정을 채굴이라고 합니다. 연산이 쉬우면 그만큼 비트코인을 많이 채굴하기 때문에 점점 연산문제를 어렵게 만들어 코인을 쉽게 채굴하지 못하도록 조절하고 있습니다. 만들어진 비트코인은 거래소나 개인간의 직접 거래, 비트코인 ATM기를 통해 거래가 가능합니다. 본인의 채굴양에 따라 비트코인을 가져가는 방식이라 화폐를 찍어내는 기업이나 주인이 없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무나 채굴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복잡한 연산을 빠른 속도로 많이 처리 해야하기 때문에 일반 PC로는 하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기본적인 전력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가정에서 채굴하기에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신 채굴을 해주는 채굴 전문가도 생기고 있고 또 채굴 전용 본체도 나오며 고사양 그래픽 카드를 이용해 전문적으로 채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총량은 한정되어 있고 발행량이 체감되기 때문에 희소성의 면에서 금과 같은 가치를 가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가치가 높다 보니 범죄의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랜섬웨어에 걸리면 해커들이 돈을 요구하는데 이 때 비트코인을 요구합니다. 실물 화폐로 교환이 가능하고 전 세계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점 증가하는 비트코인의 가치와 긍정적인 전망,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댓글쓰기

기본 보안 정보 정리 관련된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