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보안 정보 정리

[nProtect 보안용어] 블록 체인

블록 체인






블록 체인이란?

가상 화폐 거래에 쓰이는 기술입니다. 정보의 블록을 체인처럼 엮었다 해서 블록 체인이란 이름이 붙었는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이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가상화폐지만 안전하다고 소문난 이유가 바로 이 블록 체인 때문인데요, 과연 블록 체인은 어떤 기술일까요?

 


공공 거래장부라고도 불리는 블록 체인은 모든 사용자(거래자)의 전체 거래 장부를 공유하고 대조하면서 거래를 안전하게 만드는 보안 기술입니다. 기존의 거래 방식은 송금인과 수취인 모두 제 3자인 금융권을 거쳐야 했습니다. 두 사용자 모두 금융기관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모든 정보, 장부는 금융기관(중앙 집중형 서버)이 보관하고 있습니다. 폐쇄적인 구조이고 항상 범죄의 표적이 되며, 한 번 해킹을 당하게 되면 금융기관 사용자들의 정보 모두가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에 반해 블록 체인의 장부는 각 개인의 컴퓨터에 보관되고 모든 거래 기록들이 공유되며 10분마다 비교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중앙 관리 체제가 없고 그 역할을 사용자들이 합니다. 거래내역은 10분에 한 번씩 묶어서 블록을 만듭니다. 사용자들의 검증과 동의가 과반수일 때 모인 정보는 블록으로 만들어지게 되고 그 블록은 사슬처럼 엮여 중간에서 위조를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블록 체인이 형성됩니다.

 


기존의 거래 방식은 중앙 집중적이라 정보를 보관하는 금융기관의 보안을 위해 금고, 시스템 등을 강화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증가하면 정보의 양도 방대 해지기 때문에 보안 서비스를 증설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블록 체인은 데이터를 모든 사용자들에게 분산시키고 그들이 검증하기 때문에 보안 서비스의 비용이 크게 들어가지 않습니다.

 


게다가 모든 데이터가 개개인의 컴퓨터에 분산되어 저장 되어있어 해킹이 불가한 방식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해킹을 하기 위해선 모든 사용자의 장부를 봐야하는데 이는 슈퍼컴퓨터 500대로도 불가능한 일이라고 합니다. 그러한 이유들로 블록 체인은 기존의 거래 방법보다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여러 기업들이 시행 단계로 블록 체인을 사용하고 있으며 검증이 된다면 보안계의 혁신적인 기술일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기본 보안 정보 정리 관련된 글

관련글 더보기